고장난 공기청정기폐기 및 필터 버리기 3가지 방법

반응형

공기청정기는 소형가전 제품군에 속한다.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경우, 대부분의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된 폐가전 수거함을 통해 간편하게 폐기할 수 있다. 반면, 일반주택에 사는 경우에는 폐가전을 함부로 버리게 되면 지방자치단체의 규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받게 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. 그러므로, 고장 난 공기청정기와 그 필터를 올바르게 폐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.

 

[[나의목차]]

 

필터 버리는 방법

공기청정기는 크게 본체와 필터로 구분할 수 있다. 필터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분리해서  종량제봉투에 넣어서 버려야한다. 간혹 필터를 제거하지 않고 폐가전함에 버리는 경우가 있다. 현실적으로 하나하나 확인하지는 않지만 필터는 따로 버리는 게 맞다. 필터의 크기는 크지 않기 때문에 간단히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폐기하도록 하자.

 

공기청정기 본체 버리는 방법

고장난 공기청정기를 버리는 방법에는 온라인중고마켓에 무료 나눔 하는 방법, 읍/면/동사무소에 직접 배출하는 방법, 폐기물스티커 발급/부착 후 버리는 방법, e-순환거버넌스 이용방법 등이 있다. 비용을 들이지 않고 폐기하는 방법은 온라인으로 무료 나눔 하는 방법과, 읍/면/동사무소에 직접 가져가서 버리는 방법 그리고, E-순환거버넌스(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 시스템)를 이용하는 방법이다.

 

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

가장 편리한 방법은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이다. 전화나 온라인으로 배출 예약을 해 놓으면 지정된 날짜에 기사님이 오셔서 수거해 간다. 공기청정기 뿐 아니라 모든 백색가전, 대형가전, 소형가전 모두 수거대상이 된다. 아래 수거 가능 품목 표(이미지)를 참고하자.

 

폐가전 수거 가능 품목
폐가전 수거 가능 품목

 

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바로가기

 

무거운 물건의 경우 집 앞에 내어놓을 필요가 없다. 집안에 설치된 그대로 놔 두어도 기사님이 오셔서 수거해 가신다. 문전수거는 따로 요청을 했을 때 가능하다. 수거 과정은 접수 > 예약 > 확인 > 배출(요청 시) > 수거 순서대로 이루어진다. 수거비용을 따로 부과되지 않는다. 공기청정기의 경우 필터를 그대로 부착한 채로 수거하기 때문에 따로 필터를 분리해 놓을 필요가 없다.

 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